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환자의 권리와 의무

 

 

1. 환자의 권리


 

가 . 진료받을 권리

 

환자는 자신의 건강보호를 위해 적적한 보건의료서비스를 받고, 성별.나이.종교.신분

경제적 사정 등을 이유로 이를 침해받지 아니하며, 의료인은 정당한 사유없이 진료를 거부하지 못한다.

 

나 . 알권리 및 자기 결정권

 

환자는 담당 의사. 간호사 등으로부터 질병상태.치료방법.예상결과(부작용등).진료비용에 대해

충분한 설명을 듣고 또 자세히 물어볼 수 있으며, 치료방법에 대해 동의여부를 결정할 권리를 가진다.

 

다 . 비밀을 보호받을 권리

 

환자는 진료와 관련된 신체상.건강상 비밀을 보호받으며, 의료인과 의료기관은 환자의 동의를

받지 않거나 범죄수사 등 법률이 정한 경우 외에는 비밀을 누설.발표하지 못한다.

 

라 . 조정을 신청할 권리

 

환자는 권리를 침해받아 생명.신체적.금전적 피해가 발생할 경우.

한국의분쟁조정중재원(02-6210-0114 , www.k-medi.or.kr)에 상담 및 조정신청을 할 수 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2. 환자의 의무



가 . 의료인에 대한 신뢰 . 존중 의무

 

환자는 자신의 건강관련 정보를 의뢰인에게 정확히 알리고,의료인의 치료계획에 대해 신뢰하고

존중하여야 한다.

 

나 . 부정한 방법으로 진료를 받지 않을 의무

 

환자는 진료 전에 본인으 신분을 밝혀야하고.타인의 명의로 진료를 받는 등 거짓이나

부정한 방법으로 진료를 받지 아니한다.

 

다. 진료 환경을 침해하지 않을 의무

 

환자 및 보호자는 최선의 진료를 방해하거나 방해할 우려가 있는 일체의 행위를 하여서는

아니된다.

 

라 . 다른 환자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을 의무

 

환자 및 보호자는 진료실 내에서 다른 환자의 진료받을 권리를 침해하거나 침해할 우려가 있는

일체의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된다.

 

마 . 진료비 지불의 의무

 

환자는 자신이 받은 진료에 대한 비용을 지불할 의무가 있다.